반응형

주식 투자를 하다 보면 주식이 가치주이다, 성장주이다 라는 단어를 듣게 됩니다. 설명을 듣지 않아도 대충 각각이 뜻하는 단어를 예상하 수 있지만, 문득 무슨 뜻이 있을지 검색해봤습니다.

 

    PER  

어떤 주식이 성장주인지 가치주인지 판단할 때 가장 기본이 기준은 주식이 회사의 가치에 비해 높은지, 낮은지를 기준으로 분류합니다.

 

그러면, 회사의 가치는 어떻게 평가하느냐?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고 있지만, PER 지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PER: 기업의 주가를 1주당 회사의 순이익으로 나눈 것으로, 현재 주가가 주당 순이익의 몇 배가 되는지 보여주는 지표.

 

같은 산업의 다른 기업 혹은 다른 산업의 다른 회사의 PER비교로 현재 주식이 회사가 실제로 돈을 버는 것보다 높은 가치를 받는 지, 아닌 지를 비교해서 그 주식의 가치를 평가합니다.

 

구체적인 수치에 대해서 찾아봤으나, 수치나 수식 보다는 개념적인 설명이 대부분이었고, 그 중에 피터 린치가 한 때 몸담아서 유명한 Fidelity사의 설명이 간략하게 되어 있어 아래 옮겨 봤습니다.

 

    성장주  

성장주(Growth stock)는 회사의 매출 실적이나 이익에 비해서 높은 주가를 형성하고 있는 주식입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은 해당 회사가 지금보다는 미래에 큰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에, 해당 기업은 상대적으로 PSR*, PER 수치가 높습니다.

*PSR: 현재의 주가를 기업의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수치

 

하지만, 현재의 실적이 아니라 미래 성장 가치로 평가 받기에, 성장 가치가 꺾이거나 기대했던 모습을 회사가 보여주지 못한다면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가치주  

가치주(Value stock)는 회사의 매출이나 실적에 비해서 낮은 주가를 형성하고 있는 주식입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은 해당 회사가 지금 좋은 매출 실적을 보이고 있고, 좋은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기에 미래 성장 가치가 높지 않더라도 투자할 대상으로 고려합니다.

 

해당 회사들은 이미 검증된 비즈니스 모델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고 있고, 주가가 높지 않더라도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을 예상해서 위험성이 가치주에 비해선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정리  

주식 투자에 정답이 없기에, 가치주가 맞냐 성장주가 맞는지에는 정답이 없지만, 적어도 두 개의 주식이 어떤 기준으로 분류되는지는 이해를 하고 있다면, 주가가 내리든 올리든 본인이 생각한 주식 투자 기준에 따라서 흔들리지 않고 계속 투자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성장, 가치 투자 모두 성공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