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본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하거나 투자 상품을 추천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아래 내용은 2020년 12월 13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주식 투자에 있어서 시세 차익으로 수익을 내는 모델 보다는 배당 투자를 통한 수익 창출에 무게를 좀 더 두고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배당주의 경우 기업의 가치가 변하거나 위기를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의 경우 배당금이 삭감되거나 지급 정지되는 위험이 있기에, 배당 투자의 경우 개별 기업 보다는 관련 ETF를 보다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제가 관심있게 보고 있는 배당과 성장을 합리적인 수준에서 기대를 해볼 만한 ETF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소개

상품명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티커 SCHD
추종 지수 Dow Jones
U.S. Dividend 100 Index
운용사 Charles Schwab
출시 2011.10.20.
수수료 0.06%
구성 종목 102개
분배금 3.16%
총 자산 규모 $150억
하루 평균 거래 180만건
현재 NAV $64.24
한 주당 가격 $63.83

 

배당 투자자 분들 중에서는 배당 만이 아니라, 주가의 성장도 기대를 하는 투자자 분들이 많기에, 고배당 주식 보다는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을 찾아다니는 분들도 많습니다.

 

Charles Schwab에서 출시한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티커: SCHD) 은 그러한 필요를 나름 충족시켜 주기 위해 탄생한 ETF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Charles Schwab 운용사는 블랙록, 뱅가드에 이은 전세계 3위 운용사이기에 장기 투자 측면에서 신뢰성이나 안정성에 크게 문제가 없지 않을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투자 대상 선정 조건

SCHD ETF는 다우 존스 배당 100 지수를 추종합니다. 배당 지급 면에서 우수한 기업을 모아 놓은 지수인데, 기본적인 내용은 배당을 10년간 꾸준히 지불한 기업을 모아놓은 지수입니다.

 

그 중에서도 각 기업 재무 재표를 조사 후 아래 4가지 부문에서 가장 우수하면서 배당률도 가장 높은 기업 순으로 투자를 합니다.

  1. 총 부채 대비 현금 흐름

  2. 자기자본이익률

  3. 배당률

  4. 지난 5년간의 배당 성장률

 

이러한 방식으로 위기 상황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배당을 지급해왔고, 배당 지급 이후에도 회사 내에 투자할 여력을 갖추어 장기적으로 성장할 기업을 골라내어 투자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건으로 선정된 기업인만큼 현재의 배당 뿐만 아니라 미래의 성장도 같이 기대해보게 합니다.

 

물론 이러한 조건 때문에 선정된 기업이 속한 산업이 폭넓지는 않은 모습도 보입니다. 상기 조건들로 인해서 리츠 관련 기업은 모두 자동으로 제외가 되고, 산업 혹은 소비재 기업 들로 편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세부 운용 사항으로는 각 기업이 전체 포트폴리오의 4%를 초과하지 않게 하고, 어떤 한 산업 분야가 25%를 넘지 않게 조절합니다. 그리고 분기별로 각 투자 비중 조절 작업과 매년 1회 투자 기업 대상을 선정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투자 대상

현재 시점으로 투자 대상을 살펴보면, 금융과 산업, 소비재 분야가 제일 높습니다.

 

하지만, 개별 투자 대상을 살펴보면 기술주인 퀄컴의 비율이 가장 높고, Texas Instruments도 상위권에 위치한 모습을 볼 때, 기술주 중에서도 이미 상당한 성장을 이룬 기술주가 포함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배당주로 많은 분들이 잘 알고 계시는 코카콜라, 펩시콜라, 3M 등이 포함되어 있고, 최근 많은 관심을 받는 화이자도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점 기준이기는 하지만, 개별 투자 종목을 보고 있으면 지속적으로 배당을 지급하면서도 재정 측면에서도 우수한 기업이 많아서, 투자 대상만을 보더라도 매력적인 ETF 상품이라 생각합니다.

 

 

 

분배금

배당을 지속적으로 지급하는 기업들로 구성된 ETF인 만큼 배당을 받을 것을 넘어서 높은 배당금도 기대할 수 있는데, 올 한 해, 2020년 총 배당금은 $2.0284이고, 이를 현 시점 ETF NAV가격인 64.24로 계산해보면 약 3.1%의 배당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가 넘어가는 고배당주에 비할바는 아니지만, 성장도 기대할 수 있는 기업으로 구성되면서도, 3%에 달하는 배당금을 기대할 수 있는 건 상당히 인상적인데다가, 지난 코로나 사태에도 배당금을 지급하지 않은 기업들은 자동 제외되고, 지급한 기업들만 포함되기에 위기 상황 속에서도 안정적인 지급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지난 5년간 분배금 지급 기록을 보면 매년 배당금이 성장하는 데, 2020년에 배당금이 전년대비 17%나 증가한 모습도 볼 수 있기에 배당 성장 측면에서도 상당히 매력적인 ETF입니다.

2020년 분배금, 한 주당 총합 $2.0284

2019년 분배금 총합 $1.7242

2018년 분배금 총합 $1.4393

2017년 분배금 총합 $1.3457

2016년 분배금 총합 $1.258

 

 

수익률

SCHD ETF는 배당금을 지속적으로 주는 것만이 아니라 기업 자체도 성장할 여력이 있는 지를 평가하기에 시세차익으로 수익을 만드려는 투자자 분들에게도 나름 어필하는 면이 있습니다.

 

올 한 해 미국 주요 주가 지수인 나스닥(QQQ ETF)S&P500 (SPY)와 비교해보면, 기술주 랠리로 인해서 QQQ와는 비교도 안 되지만, S&P500 지수와는 장기적으로 근접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5년 간의 성과를 다시 보아도, 나스닥 지수와는 상당히 괴리감이 있지만, S&P500과는 비슷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S&P500과 비슷한 성과를 미래에도 보일 것이라 확신할 수 없지만, 지금까지 모습을 보더라도, SCHD ETFS&P500 주가 지수와 비슷한 성과를 내면서 배당률도 높기에 투자 대상으로 고려를 안할 수가 없습니다.

 

대표적인 배당 성장 ETF상품인 DGRO와도 수익률 비교를 해보았습니다. DGRO ETF는 미국 주식을 처음 시작하면서 배당과 성장을 동시에 노려볼 마음으로 찾던 중에 알게된 ETF이고, 선호하는 상품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DGRO ETF의 투자 대상 선정 조건은 지난 5년간 배당 성장을 이룬 기업 중 배당 성향이 75%가 넘지 않는 기업을 우선 선정하고 있습니다.

 

올 한 해 SCHDDGRO를 비교해보면, 최근 SCHD가 더 높은 수익률을 보이지만 전반적으로 비슷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 5년 간의 기록을 보면, DGRO가 더 높은 수익률을 보이다가 다시 SCHD와 비슷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록을 보고 있다보니, DGRO와 유사한 수익률을 보이면서도 배당금을 조금 더 높은 비율로 지급하는 SCHDDGRO를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 ETF가 추구하는 방향은 같지만 투자 대상을 선정하는 조건은 분명하게 다르기에 미래에도 같은 모습을 보일 것이라 확신하기는 어렵지 싶습니다.

 

이럴 때는 그냥 둘 다 투자하고 하나의 투자 카테고리로 생각해버릴 수도 있을 듯 합니다.

 

 

수수료 및 비용

수수료는 투자액의 0.06% 정도이기에 매우 저렴한 축에 속해서 장기 투자에도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추가 비용도 있지만, 우선 기본이 되는 수수료가 저렴한 편이기에 (참고, DGRO는 0.08%) 수수료 측면에서는 큰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정리

주식 투자 스타일 중에는 저평가주, 가치주 등을 찾아 저렴한 가격에 매수하여 비싼 가격에 파는 방법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아직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물론 투자할 때마다 그러한 주식을 찾을 수 있다면 최선의 투자 방법이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그 피해 또한 작지 않은 투자 방법입니다.

 

그렇기에 조금 지루하더라도 서서히 그 효과가 나타나고 결국에는 기대 이상의 효과를 보여줄 배당 투자는 그것 만의 매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배당주의 경우 배당 지급이 정지되거나 기업의 가치가 변할 위험이 있습니다만, 오히려 이러한 위험을 방지해주는 적합한 ETF 상품을 찾게 된다면 맘편한 배당 투자가 주식 투자 방법 중에서는 나름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배당 투자를 하면서도 나름 주가의 상승도 기대하는 면에서 SCHD ETF 상품은 최선의 투자 방법을 보여주는 상품이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참고자료

Schwab U.S. Dividend Equity ETF | Schwab Funds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